비가 온 뒤 날이 더워지고 습해지면서 쓰레기 주변으로 날파리들이 출몰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럴 때 쓰는 효자템으로 가정에서 비오템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독성 살충제로 알려진 비오킬의 성능을 알아보고 비오킬의 효과와 장점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킬 성능 분석 및 효과, 장단점, 사용 방법
비오킬이란?
비오킬 혹은 바이오킬이라고 하며 주성분 및 함량은 퍼메트린(시스:트렌스 이성체비 25:75)-0.25으로 이루어진 살충제입니다. 비오킬은 동성제약 주식회사의 제품으로 가격은 500ml 기준으로 7,000원~9,000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유사 제품으로 바로킬과 프로킬 등이 있습니다. 성분은 퍼메트린 0.25로 비오킬과 거의 동일하며 가격은 5,000원입니다.
퍼메트린이란?
피레드로이계 살충제로 국화꽃 가루를 염소 처리한 합성 형태의 살충제라고 합니다. 퍼메트린은 각종 벌레 및 벼룩과 진드기 제거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일부 옴과 이를 치료하는 연고에 성분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비오킬 효과
바퀴벌레, 파리, 모기, 벼룩, 쥐, 진드기, 좀벌래 개미의 구제
비오킬 장단점
비오킬 장점
- 분사 형식으로 사용 편리합니다.
- 다양한 해충에 효과가 있어 제품 한 가지로 여러 가지 해충 제거가 가능합니다.
- 4주 이상 효과가 지속되어 장기간 오래 사용이 가능합니다
- 프레온 가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폭발 및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습니다
- 의류, 가구, 벽지, 커튼에 뿌리셔도 손상이 거의 없고 얼룩도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일부 제품 제외)
- 냄새가 거의 없습니다.
비오킬 단점
- 살충제는 살충제다. (인체에 해로울 수 있음.)
- 해충이 즉시에 죽지는 않는다. 기절 후 죽는 방식입니다.
- 개미나 바퀴벌레의 확장식 살충제와는 달리 1마리가 노출되었다고 해서 다른 바퀴벌레나 개미까지 박멸하지 못한다.
- 물에 녹는 제품이 경우 얼룩이 생길 수 있다.
비오킬 사용방법
1. 사용 전에 잘 흔들어준다
2. 마루, 벽, 창틀 또는 구석, 연결 접지, 틈 사이 등 벌레가 있는 곳에 살포한다.
3. 4주 후에 다시 살포한다. (효과 지속 기간 4주)
4. 충분한 효과를 위해서는 뿌린 곳은 걸레나 휴지로 닦아내지 않는다.
5. 사람을 향하여 직접 분무하지 않는다. (어린이 접촉 금지, 흡입 절대 금지)
비오킬 애완동물에 사용 가능?
퍼메트린은 포유류인 애완동물에 사용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포유류는 신속한 대사적 분해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독성이 체내에 축척되지는 않는다라고 밝혀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 가정에서 애완동물에 벼룩 퇴치를 위해 바이오 킬을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함부로 애완동물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퍼메트린의 사용은 발적, 염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알려져 있음으로 동물에 사용일 필요한 경우 수의사와 상의하여 알맞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보겠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퍼메트린을 발암 가능 물질로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독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또힌 바오킬의 사용 시 주의사항에서도 애완동물과 닿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퍼메트린 독성에 대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개에는 체내 영향이 거의 없었지만 퍼메트린을 사용한 개와 접촉한 고양이는 사망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퍼메트린이 고양이에게는 위험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오킬의 경우 퍼메트린 원액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한다고 해서 사망에 이를 정도의 치사량은 아니며 일부 동물의 경우 체내 분해됨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겠으나 소중한 애완동물에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으로 사용을 원하는 경우 꼭 수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퍼메트린은 어류 등 수생생물에게는 높은 독성을 뛰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비오킬에 포함된 소량의 퍼메트린으로도 어류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비오킬 식물 화분에 사용 가능?
비오킬은 식물 해충 제로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진드기, 뿌리파리와 같은 해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각종 벌레 및 유충 제거에 사용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도 화분에 생긴 진드기 퇴치를 위해 1달간 사용해본 결과 진드기 퇴치 효과는 확실히 있었고 식물이 시들거나 하는 부작용은 전혀 없었습니다.
희석해서 사용을 많이 하시는데 실제 비오템은 이미 퍼메트린이 희석된 물로 이루어진 제품이어서 따로 희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어린 식물이나 주의를 요하는 식물인 경우 물을 희석해서 조금 사용해 보신 후 부작용이 없다면 계속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오킬을 사용 시 효과가 4주 동안 지속되나 물은 자주 준다면 비오킬이 물에 씻겨 내려감으로 효과 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준 후 비오킬을 뿌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비오킬을 뿌린다고 해서 곧바로 진드기가 박멸되지 않습니다. 화분의 경우 시간을 두고 2~3회 정도 사용하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분에 사용 시 애완동물에게 닿지 않도록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사용기간 및 보관 방법
사용기간 2년입니다.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겨울에 얼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날파리, 벼룩 등 해충 제거 및 살충제로 알려진 비오킬의 성능 및 효과, 장단점,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