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대출을 받을 때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대출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서류를 잘 준비해야 합니다. 꼼꼼하게 준비하지 않는다면 여러 번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전세대출을 받을 때 준비해야 할 기초 서류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세 대출 필수 서류 5가지
첫 번째, 전세계약서 원본
전세대출 시 가장 기본적인 서류는 전세계약서 원본입니다. 전세대출기관에서는 전세 원본을 가지고 갑니다. 전세계약서 원본을 지참할 때에는 전세계약서에 확정일자 도장이 찍혀있는 것이 이후 권리를 보호하는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미리 관할 행정복지센터나 인터넷등기소를 방문하여 확정일자를 신고하시고 이를 은행 및 기관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원본을 보관하는 곳도 있고 복사 후 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두 번째, 신분증
은행 또는 보증기관 업무를 이용할 때 당연히 준비해야 하는 서류이지만 다른 서류를 챙기다 보면 깜빡하기 쉽습니다. 관련 서류의 본인 확인을 위해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세 번째, 계약금 영수증
전세 매물에 대한 대상물의 확인을 위해서 전세보증금을 납부한 계약금 영수증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원본을 가지고 가면 복사해서 돌려줍니다. 계약금을 전체금액에 일정 부분 이상 납부된 영수증을 요구합니다. 통상 5% 이상의 계약금을 납부한 영수증을 요구합니다. 계약금 영수증 대신 중개물대상확인서와 공제증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개대상물확인서는 거래한 공인중개사분께 요청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주민등록등본+초본 등
전세대출의 받으려는 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관계, 거주지 확인 및 주소 변동내역을 알아보기 위해서 주민등록등초본 서류를 요구합니다. 부부가 동거하지 않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된다면 장애인증명서 및 예비신혼부부를 증명하는 서류(청첩장) 등 인적 관계 서류를 준비합니다.
다섯 번째,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소득이 있는지 없는지, 소득이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기관에서는 소득이 없어도 소득에 없는 사실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소득금액증명 서류를 요구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함께 요구하거나 둘 중 하나를 요청합니다. 소득이 있다면 원천징수영수증 및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신용카드납부내역, 연금수급권확인서 등 소득인정에 관해 요구받은 서류를 준비합니다.
마치며...
위의 기초 서류 이 외에서 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상담 시 잘 기억해 두었다가 꼼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전세 대출 상담을 받으러 갈 때 꼭 메모를 하시거나 제출 서류를 정리해서 알고 오셔야 서류를 빼먹는 일이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사진 촬영이나 상담사의 동의하에 녹음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필수 서류를 빼먹게 되면 원하는 날짜에 대출을 시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고, 대출 이후 계획했던 모든 것이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만약에 경우를 대비하여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여유 있게 대출을 시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류 준비를 꼼꼼하게 해서 일사천리로 계획했던 과정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세대출보증 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