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엑셀

[엑셀] 항목 별 합계 구하기

by 탐쓸 2022. 6.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기초인

합계와 빠르게 할 수 있는 자동 합계

그리고 항목별 합계를 알아보겠습니다.

 


 

합계를 구할 때는 함수 sum을 사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합계를 입력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 후

= sum(범위)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범위 선택은 드래그로 하면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합계 'Σ'

sum 함수보다 직관적으로 

바로 할 수 있는 것은 

탭에 자동 합계 시그마 Σ를 누르는 방법입니다.

 

 

합계를 표시할 셀을 전체 선택한 후 상단 탭에서 자동 합계를 선택하면

빠르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Alt+H 하고 U 하고 S를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아이콘이 더 빠른 것 같습니다.

 

 

 

 

 

항목별 합계 함수 SUMIF

 

 

 

함수 SUMIF는 특정 조건의 합을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함수 SUMIF는

먼저

1. 범위를 설정 range

2. 조건을 입력 criteria

3. 계산 범위 설정 [sum_range]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범위는 조건을 포함함 셀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조건셀을 선택하거나

"서울"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조건 설정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조건에는 이상, 이하, 같다 와 (< ,  > , =)

대체(*  , ?  ,  ~)와 같은 것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건 다음에 자세히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더하고자 하는 범위는 해당 열을 드래그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수식을 복사할 때는

범위, 범위

변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꼭

F4키를 눌러 절대 참조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기초 엑셀 합계를 알아보았습니다.

합계는 무궁무진하고요 

업무도 무궁무진합니다...

...

그래서 다음에는 다른 버전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방명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