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 사진을 불러 넣을 때 사진 크기 때문에 당황스러운 경험 있으시죠? 사진 삽입할 때 크기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도 양이 많다면 피곤한 작업인데요. 크기를 별도로 조정하지 않아도 원하는 셀에 딱 맞게 넣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복잡한 매크로 없이 간단하게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셀에 딱 맞게 사진 넣는 방법
엑셀에 사진을 삽입하면 원본 크기 그대로 삽입됩니다. 일반적으로 삽입-그림 메뉴를 선택하여 그림 삽입 시 일일이 모서리 점을 선택하여 원하는 크기로 고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셀이 한 번 더 조정된다면 사진도 다시 크기를 바꾸어야 하는 귀찮은 일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셀에 딱 맞게 사진이 들어가서 셀의 크기가 변형되면, 따라서 사진 크기도 바뀌게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진이 들어갈 셀을 선택합니다.
- 상단 메뉴 바에서 [삽입] 탭을 선택하고 [도형]-[사각형 모양]을 선택합니다.
- 사각형 모양을 셀 크기에 적당히 맞춰 그려줍니다.
-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 서식] 탭- [정렬] 항목에서 [맞춤] - [눈금에 맞추기]를 선택합니다.
- [눈금에 맞추기]는 셀라인을 눈금으로 인식함으로 도형을 셀에 맞게 조정합니다. 셀 도형 크기를 조절해보면 셀 선에 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른 이미지를 채울 셀이 있으면 상단 도형을 Alt+Ctrl을 이용해서 (수직, 수평) 복사합니다. 개체 복사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셀일 경우에 Ctrl+c후 Ctrl+v를 셀의 개수만큼 하고 마지막 도형을 마지막 셀에 맞춘 다음 같은 너비로 정렬을 이용하여 셀에 채워 넣을 수도 있습니다.
- 도형을 선택하고 [도형 서식]-[도형 채우기]-[그림]을 선택합니다.
- 내 컴퓨터나 검색을 통해서 이미지를 선택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사진이 셀에 딱 맞게 들어갑니다.
- 셀을 조정하면 사진이 같이 바뀝니다. (셀=눈금, 사진=도형 눈금에 맞춰짐)
★정리 : 셀에 도형 삽입 - 눈금에 맞춤- 그림 서식 - 채우기 - 그림 채우기- 사진 선택
사진 넣을 때 도형에서 채우기 하는 이유
도형을 셀이 맞추는 것이 약간 번거롭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직접 그림을 삽입하여 각각 다른 사진의 크기를 수정하는 것에 비해서 간편할 것입니다. 또한 셀에 여백 없이 딱 맞게 들어가서 일일이 사진을 넣는 것보다 보기에 훨씬 깔끔합니다.
데이터를 계획하실 때 이미지를 넣어야 한다면 다른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에 동일한 셀 크기일 때 미리 도형을 삽입해 두시고 마지막으로 그림 채우기를 해주시면 데이터의 부담 없이 훨씬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기초 팁으로 매크로 없이 셀에 딱 맞게 사진 넣는 쉬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